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RStudio

RStudio - 코드 접기 ,분할, 탐색

코드 접기 ,분할, 탐색

코드 편집과 검사를 쉽게 하기 위해, 편집기에 있는 코드의 형태를 변경한다. 코드 접기를 통해 임시로 사용자 정의 섹션 또는 들여쓰기 블록(함수, 반복 등)을 감출 수 있다. 또한 RStudio는 블록과 섹션 사이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단축키와 메뉴를 지원한다.


코드접기

여러 블록의 코드로 이루어진 긴 스크립트는 읽기가 어렵다. 이와 같이 읽기 어려운 스크립트는 여러 개의 파일로 분할해야 하지만 RStudio는 코드 블록을 축소하는 접기 기능을 지원한다. 중괄호({}) 안의 모든 블록과 코드 섹션을 접을 수 있다.


접을 수 있는 모든 코드 앞에는 작은 삼각형이 위치한다.삼각형을 클릭하면 코드 블록을 최소화하거나 펼칠 수 있다. 축소된 코드 블록은 행 번호에서 차이가 있다. 아래 화면은 접기/축소 기능을 이용하여 5행에 함수 내용이 축소된 결과다.


[코드 접기를 위한 단축키]

 윈도우/리눅스

맥 

설명 

 Alt + L

 Command + Option + L 

 섹션 접기 

 Shift + Alt + L 

 Command + Shift + Option + L

 섹션 펼치기 

 Alt + 0 

 Command + Option + 0 

 모두 접기 

 Shift + Alt + 0 

 Command + Shift + Option + 0 

 모두 펼치기 


코드 탐색

RStudio는 코드 편집을 더 빨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 코드 탐색 기능을 갖고 있다. R 스크립트를 많이 개발하는 경우, 이러한 기법을 배우면 큰 도움이 된다.


Code > Jump to .. (Alt + Shift + J)를 이용하면 현재 파일 내에 있는 특정 함수와 코드 섹션으로 이동할 수 있다. RSudio는 창 하단에 사용 가능한 목적지를 보여준다. 관련 탐색 기능을 위해서는 함수 이름을 선택하고 F2키를 누른다. RStudio는 함수를 정의한 파일을 오픈할 것이다. 이 기능은 기본 R과 R 확장 패키지 함수에서 모두 동작한다.


Code > Go to File/Function..(Ctrl + .)옵션은 더욱 유용하다. 이 기능은 함수를 빨리 찾아 스크립트 파일에 함수를 로드하도록 돕는다. RStudio는 현재 작업 디렉터리와 하위 디렉터리 내에서 입력한 문자로 시작하는 모든 가능한 함수와 파일을 보여준다. 함수 이름 다음에는 해당 함수가 위치한 스크립트 파일이 있다.


함수 목록에서 한 개를 선택하면 오른쪽 위치에 해당 위치의 파일을 연다.

동시에 여러 개의 R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파일 사이를 이동한다면 변경사항을 추적하기 어렵다. 따라서 RStudio는 뒤로(Ctrl + F9), 앞으로(Ctrl + F10) 탐색 기능을 제공한다. RStudio는 수정이 이뤄진 위치를 기억하고 해당 위치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코드 탐색 단축키]

 윈도우/리눅스

맥 

설명 

 Shift + Alt + J

 Command + Shift + Option + J 

 함수 정의 영역으로 이동 

 Ctrl + . 

 Ctrl + .

 Go to File / Function으로 이동

 F2 

 F2

 함수 정의 표시

 Ctrl + F9 

 Ctrl + F9

 뒤로 이동

 Ctrl + F10

 Ctrl + F10 

 앞으로 이동